천연 세제 구연산은 천연 세제 중 하나로써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와 더불어 많이 이용됩니다. 빨래 냄새 제거 기능과 더불어 섬유 유연제를 대체할 아이템이므로 세탁과 관련한 효과적인 구연산 사용법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구연산이란
구연산에 대해 이미 TV매체에서 자주 보았던 천연 세제입니다. 구연산은 세탁부터 청소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아이템입니다. 산성 물질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성분의 얼룩을 제거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세탁물 얼룩 대부분의 성분이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구연산은 화학 세제만큼이나 활용도가 높습니다.
구연산 효과
앞서 설명한 대로 구연산은 세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은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연산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가 존재합니다. 주요 구연산 효과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세제 및 유연제 효과
구연산은 세제와 유연제 효과가 있습니다. 세제 역할을 보게 되면 구연산의 시트르산 성분을 사용하게 되어 옷의 황변을 제거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탁 세제로는 황변을 지우거나 예방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특히 흰색 옷은 더욱 황변을 지우기 어려우며 게다가 여름철의 경우 기온이 높은 계절에는 땀으로 인한 얼룩 등으로 쉽게 황변이 오게 됩니다.
마음에 드는 옷이 누렇게 변하기 전에 구연산을 활용 하여 세탁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황변 제거를 위한 또 다른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빨래 냄새 제거 효과
구연산이 산성 성분이라고 해서 시큼한 냄새가 날 것이라 생각하지만, 구연산 자체는 냄새가 없습니다. 또한 냄새 제거 기능이 탁월하여 세탁에 사용하게 되면 무취 상태의 세탁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제 또는 유연제 냄새를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구연산 사용을 적극 권합니다.
3. 세균 번식 억제 효과
세탁 시 구연산을 사용하게 되면 박테리아와 같은 세균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옷에 베인 냄새는 모두 세탁물에 붙은 세균이 원인이기 때문에 냄새 억제와 더불어 세균 증식되는 것을 구연산을 통해 막을 수 있습니다.
산성 성분이 세균을 사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므로 세탁물 냄새가 사라지는 이유입니다. 또한 신발 냄새 제거 방법도 아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 사용법 안내
세탁에 활용하면 이로움이 많은 구연산 사용법 설명을 하겠습니다.
보통 세탁에 구연산을 사용하게 되면 좋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연산을 사용하는 이유는 두 가지 목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세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하고 싶을 때
- 유연제 대힌 구연산을 사용하고 싶을 때
각각의 목적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제 대신 구연산 사용법
세제를 대용하여 구연산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세제 대용 구연산 활용 세탁 방법
- 세탁기에 물을 담고 구연산을 녹입니다. (물 10리터 기준 구연산 10그램)
- 일반 세탁 코스로 돌립니다.
- 세탁 완료 후 잔여 구연산 성분이 있는지 확인
이 세 가지 과정으로 세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필히 물 대비 적정량의 구연산을 넣어야 합니다. 많이 투입한다고 해서 효과가 증가하지 않으며 구연산 잔여 성분이 옷에 묻을 가능성이 생깁니다.
유연제 대신 구연산 사용법
유연제를 대용 하여 구연산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유연제 대용 구연산 활용 세탁 방법
- 일반 세제를 사용하여 우선 세탁을 합니다.
- 헹굼 시기에 세탁기를 멈추고 구연산을 투입합니다. (물 10리터 기준, 구연산 1그램)
- 탈수가 끝난 후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건조합니다.
위 세탁 방법에 나온대로 유연제 대신 사용하려면 세탁 과정 중 헹굼 시기에 구연산을 투입해야 합니다. 헹굼 타이밍에 한 번 세탁기가 멈추는 시기가 있으므로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유연제를 대신 하여 사용할 경우 물 10리터 당 구연산 1그램을 투입하도록 합니다.
구연산 세탁 사용 시 주의 사항
구연산을 세탁에 사용 시 주의해야 사항 3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세탁기 내 잔여 구연산 성분 확인
세탁 마무리 후 세탁조에 남은 구연산 성분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 과다 투입해서는 안되며 세탁 후 잔여 성분이 옷에 묻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옷에 묻어 나오게 되면 가볍게 물로 흘려 떨어뜨립니다.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 사용 금지
산성 성분과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 되면 위험합니다. 이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독성 가스가 발생하게 되며 호흡기에 들어갈 경우 위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 혼합해서는 안됩니다.
주기적인 사용 금지
구연산 사용법 활용을 하면 세탁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자주 사용할 경우 세탁조 손상이 가속화될 수 있으며 산성 성분이 옷에 자주 접촉 되는 것은 섬유 수명에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