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 있는 신발 냄새 때문에 실내로 들어가기가 두려워한 일이 있습니까? 밀폐 구조인 탓에 냄새가 날 수밖에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하여 베이킹소다, 커피 찌꺼기 등을 활용한 신발 냄새 제거 방법 및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신발 냄새 주요 원인
왜 신발에서 냄새가 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발은 냄새가 나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본래 땀 성분은 무취라고 합니다. 그러나 다리와 신발에 존재하는 세균이 땀을 영양분으로 섭취하여 번식하는 바람에 싫은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신발 냄새 주요 원인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균의 번식 이유
신발은 습한 환경을 제공하기 쉽고 발로부터 분비가 되는 땀 또는 피지 성분이 증발하지 않고 신발 내부에 머물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균이 증가하게 되면 냄새를 유발하는 휘발성 화합물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발에 붙어 있는 각질
발 피부가 딱딱해지면 각질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발에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곰팡이가 쉽게 부착되도록 하는데요. 발 각질 케어를 게을리하지 않고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츠 또는 통기성이 나쁜 신발
부츠와 같이 통기성이 좋지 않은 신발은 땀과 습기를 내부에 가두기 쉬우며 습도가 높아지는 원인이므로 균이 번식하기 쉬워서 결국 냄새가 나게 됩니다.
스타킹 착용
스타킹은 발의 땀을 흡수하기 쉽고 통기성이 나빠져 발의 습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소재와 계절에 맞는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습한 신발장
신발장은 신발에 갇힌 습기와 냄새가 축적되는 공간입니다. 젖은 상태로 신발을 보관하면 곰팡이와 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신발장을 정기적으로 깨끗하게 유지하고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3. 더러운 양말
양말 또는 다른 신발이 더러워지면 냄새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와 얼룩이 신발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깨끗한 양말을 사용하거나 신발을 신기 전 발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결한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신발에 붙어 있는 얼룩과 균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신발의 냄새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신발 냄새 제거 방법 소개
매우 간단히 신발 냄새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탈취 스프레이 사용
시중에 판매되는 탈취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신발에 좋지 않은 냄새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잘 환기시킨 후 스프레이를 신발 안으로 뿌려주세요. 그러나 탈취 스프레이 사용은 일시적인 효과이므로 정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2. 신문지로 신발에 포장
습기를 흡수하고 냄새를 줄이기 위해 오랜 기간 신발을 신발장에 방치하는 경우 신문지를 둥글게 하여 포장하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신문지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신발 내부를 건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3. 베이킹 소다 활용
베이킹소다는 우수한 습기 제거 및 탈취제 용도로 쓰입니다. 신발에 적당향의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몇 시간 또는 하룻밤 정도 방치합니다.
베이킹소다가 냄새를 흡수하고 신발을 상쾌한 상태로 되돌려 줄 것입니다.
4. 10원 짜리 동전 넣어 놓기
10원짜리 동전에는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탈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깨끗한 동전을 신발에 넣어 하루 정도 방치합니다. 구리 이온이 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냄새를 경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커피 찌꺼기 넣어 놓기
커피 찌꺼기도 탈취 효과가 뛰어납니다. 사용한 커피 찌꺼기를 말린 후 신발에 넣어 두세요. 커피 찌꺼기가 냄새를 흡수하고 상쾌한 향기를 풍길 것입니다. 하루 정도 방치 후 신발을 잘 흔들어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신발 냄새 제거 예방법
신발 냄새를 제거하려면 일상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면 신발 냄새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 신발 매일 신지 않기
같은 신발을 매일 착용하게 되면 신발에 축적된 습기와 땀이 건조되기 전에 다시 사용되기 때문에 균과 냄새 원인이 됩니다.
마다 다른 신발 선택을 달리 하여 번갈아 신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조될 시간이 부여되기 때문에 냄새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신발장 환기
신발장은 습기와 냄새 발생이 쉬운 환경입니다. 정기적으로 신발장을 환기하고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장 문과 상단에 구멍을 뚫거나 건조제와 탈취제를 넣어 환기 효과를 높이도록 합니다.
명반수를 매일 스프레이
명반을 녹인 물은 항균 및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기 전에 명반수를 신발 내부에 스프레이 하여 균의 번식을 방지하고 냄새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신발 변색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이 깨끗한 상태에서 착용
발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냄새를 줄이게 됩니다. 매일 샤워 및 목욕 후 발을 청결하게 씻고 완전히 말리세요. 또한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위 때를 없애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항균 작용의 기능성 양말 착용
향균 작용이 있는 양말은 발의 땀을 흡수하고 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습기를 흡수하는 소재로 만들어진 양말을 선택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운동을 할 때 전용 스포츠 양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발 냄새를 줄이고 악휘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방책으로써 새로운 신발을 구입 시 통기성이 좋은 소재나 탈착이 가능한 안창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