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을 사용한 증빙자료는 소득공제율이 높아 과세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현금증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수증 처리가 필요하므로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한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과 모바일카드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필요한 이유
현금영수증 등록 이유는 사업자의 탈세 목적도 있지만, 그보다 사용자에게 연말정산 시 유리한 소득공제 혜택 때문입니다. 근로소득 또는 종합소득이 있다면 납세의 의무가 발생하기 때문에 당연 세금을 내야 합니다.
대다수 국민은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소득공제율을 알고 있다면 지금부터 현금영수증 또는 체크카드 이용을 권합니다.
결제수단에 따른 소득공제율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현금영수증 : 결제 금액의 30% 적용
- 체크카드 : 결제 금액의 30% 적용
- 신용카드 : 결제 금액의 15% 적용
보시는 바와 같이 신용카드에 비해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 공제율이 2배 이상입니다. 다소 귀찮은 점 때문에 현금영수증 처리를 꺼려한다면 세금 절세 측면에서 상당히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절차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및 신청 사이트는 홈택스 사이트 (PC)에서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등록 하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 하여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항목을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현금영수증과 관련된 카드 등록 하거나 핸드폰 번호가 미등록 상태라면 본인 명의의 핸드폰 등록 하거나, 기존 번호가 변경되었다면 바로 수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앱을 사용하여 모바일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등록도 마칩니다. 모바일카드와 관련한 내용은 하단에 기재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로그인 후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실물카드를 신청하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용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급에 필요한 주소를 확인하시고 전화번호까지 빠뜨리지 않고 입력 후 신청하기를 눌러 완료하시면 수일 후 카드 발급이 진행될 것입니다.
전용카드 사용도 좋지만 카카오페이에서도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 시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먼저 현금영수증 등록 후 필요하시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모바일카드 등록
전용카드가 아닌 현금영수증 모바일카드로 결제하고 싶다면 홈택스 사이트에 미리 핸드폰 정보가 등록된 후 해당 카드사 어플에서 별도 등록해야 합니다.
대다수 카드 어플에서 현금영수증 모바일카드 서비스가 있으며 삼성앱카드, 하나멤버스, 신한 FAN, 롯데앱카드 페이나우 등 본인이 사용 중인 금융 어플 접속 후 '현금영수증 모바일카드'에 관한 기능이 있으므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카드 장점이라면 결제 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를 지갑으로부터 꺼낼 필요도 없고, 휴대폰 번호로 결제 시 연락처를 노출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앱카드에 있는 모바일카드 바코드를 간편하게 찍으면 지출증빙이 용이하기 때문에 가급적 앱카드를 이용한 모바일카드를 권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