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구입한 지 며칠 되지 않아 바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바나나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을 수 있을지 알려드리며 검게 변색하지 않도록 방지 방법과 여름 또는 겨울철 보존 방법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령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검게 변하는 바나나 변색 원인
바나나 껍질이 검게 변색되는 원인은 바나나 자체가 방출하는 에틸렌 가스 영향 때문입니다. 마트 가판대에서 판매되는 바나나가 랩에 쌓여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익지 않은 푸른 바나나를 빨리 익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 냉장고에 바나나를 보관하면 까맣게 변하는 이유는 저온 장해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부연 설명하겠지만 바나나는 더운 나라에서 자라는 과일이므로 적정 온도로 보존하기 않으면 껍질이 새까맣게 변합니다.
그리고 자른 바나나가 검게 되는 이유는 바나나에 포함되어 있는 효소가 공기 중 산소에 닿을 경우 발생하는 것입니다.
검게 되어 버린 바나나는 비주얼 때문에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변질우려는 전혀 없으며 맛과 영양 모두 그대로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변색 막는 5가지 방법
바나나가 검게 변하는 것을 막으려면 에틸렌 가스에 의한 변색 또는 공기에 접하여 발생하므로 산화를 막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 후크에 매달아 보관하기
바나나 전용 보존 스탠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생소할 수 있으나 바나나의 변색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직접 테이블 또는 바닥에 두게 되면 부드러운 바나나는 바로 변색됩니다.
바나나와 각종 물건과의 접촉을 막을 수 있고 바나나의 통풍을 용이하게 하면 에틸렌 가스가 생기기 어려워지므로 바나나 변색 방지가 됩니다.
바나나 스탠드가 없다면 S자 훅을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곳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 두도록 합니다.
2. 한 개씩 낱개 보관
여러 개가 달려 있는 바나나 그대로 보관하게 되면 바나나끼리 발생하는 에틸렌 가스 영향 때문에 빨리 변색됩니다. 에틸렌 가스 영향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서 1개씩 낱개로 분리하여 보관하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덧붙여, 바나나 이외에도 사과, 복숭아 등의 과일도 에틸렌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과일도 과일끼리 접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랩 또는 호일 활용하여 감싸기
바나나를 1개씩 나눈 후 알루미늄 호일이나 랩을 감으면 변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상온에서도 보관 가능하며 상급의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냉장고 야채실에 넣어 냉장 보존하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냉동 저장
먹다 남은 바나나가 있다면 그냥 버리지 마시고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바나나를 자르거나 페이스트 형태로 으깬 후 냉동해 둔 후 나중에 이유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냉동 상태 그대로 스무디와 요구르트에 넣어 먹어도 됩니다.
냉동 보관한 바나나 유통 기한은 대략 1개월, 상온에서 해동하면 점점 열화가 진행되므로 반해동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뜨거운 물에 담그기
약 50도가량의 온수에 바나나를 담그게 되면 바나나 효소가 사멸하여 공기에 닿아도 변색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 뜨거운 물에 담그게 되면 히트 쇼크 단백질이 생성됩니다.
히트 쇼크 단백질이 만들어지만 바나나 저항력이 높아져 바나나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발생해도 변색되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에 담근 바나나는 적어도 보름 동안 노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른 바나나 변색 막는 방법 3가지
앞서 말했듯이 자르기 전 바나나 껍질이 변색되는 원인은 다른 물건과의 접촉 또는 에틸렌 가스 발생입니다. 자른 바나나는 가 공기에 닿으면 효소와 반응하여 산화과정을 거쳐 점점 검게 변하므로 빠르게 가서 산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레몬즙 바르기
바나나를 자른 부위에 레몬 즙을 바르면 산화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단, 레몬즙 때문에 바나나에 신맛이 돌 수 있습니다. 아이가 먹기 불편하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2. 감귤 종류의 과일과 주스 바르기
감귤 과일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레몬주스를 바르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와 자몽 같은 감귤 과일이 있다면 즙을 내어 바나나에 바릅니다. 또, 100% 과즙의 감귤 주스가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3. 과일 통조림 시럽 바르기
과일 통조림이 있다면 시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탕수와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자른 바나나 부위에 바르거나 바나나를 시럽에 담가둡니다.
여름, 겨울 바나나 보존 방법
바나나를 보관할 때 적정 온도는 15~20도가량입니다. 따라서 기온이 높은 시기는 변색이 빨리 됩니다. 여름에 바나나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추운 겨울철에는 13.5 이하 온도에서 변색되므로 검은 반점이 나오기 전 거실 등 따뜻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 섭취 여부
바나나가 가장 맛있을 때는 바로 검은 반점이 나왔을 때입니다. 당도가 최고로 좋을 때이기 때문에 달고 맛있습니다. 마트에서 팔고 있는 바나나는 아직 검은 반점이 나오지 않는 것이 많고 녹색을 띠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상태의 바나나는 아직 먹을 시기가 아니므로 더 노랗게 익혀서 검은 반점이 나올 때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