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세계 여행지를 돌아다닐 때 이용하는 수단은 여객기일 것입니다. 하지만 커다란 배 안에서 드넓은 바다 풍경을 보며 색다른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초호화 크루즈 여객선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에는 우리가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엄청난 크기의 여객선들이 많습니다. 규모도 어마어마하며 배 안에 영화관, 세미나실, 워터파크, 농구장, 테니스장, 클라이밍 존, 레스토랑, 공연장, 호화 객실 등 육지에서나 존재할만한 모든 시설들이 배 한 척에 다 있다는 것이죠.
크루즈 여객선은 단순히 이동하는 수단이 아닌 즐길거리, 휴식, 레저, 관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갖춰 여행자들에게 감동과 여행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로 변모했습니다.
크루즈 선박이 더 이상 커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작은 마을 하나의 인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더 크고 웅장한 선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여객선의 평균 크기는 축구장 3개를 붙인 길이보다 더 길며 대부분 24개 데크를 갖추고 너비가 무려 65M에 이릅니다. 그렇다면 이 엄청난 크루즈 여객선들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요? 1위부터 10위까지 차례대로 소개하겠습니다.
초호화 크루즈 여객선 순위 TOP 10
크루즈 여객선은 대부분 크기나 너비가 비슷합니다. 단순히 길다고 해서 규모가 큰 것이 아니며 데크 수, 너비, 층수에 따라 규모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객선에 탑승할 수 있는 인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였습니다.
1. 로열 캐비리안 원더 오브 더 씨즈
규모 : 길이 362m, 폭 65m, 무게 235,600톤
2023년 현재 로열 캐비리안 원더 오브 더 씨즈는 길이 362m, 폭 65m, 무게 236,000톤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크루즈 여객선입니다. 2022년에 진수된 오아시스급 선박은 2,867개의 전용실에서 최대 7,084명의 손님을 수용할 수 있으며 최대 2,204명의 승무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
워낙 규모가 큰 탓에 여객선 안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센트럴 파크와 스위트 고객을 위한 전용 공간인 새로운 8개의 독특한 지역이 갖춰져 있습니다.
9미터 높이의 다이빙 플랫폼과 놀라운 바다 전망을 갖춘 야외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장소인 아쿠아 극장도 있습니다. 원더 플레이스케이프는 어린이를 위한 수중 테마의 야외 공간으로 슬라이드, 암벽 등반, 게임 등이 가득합니다.
게다가 시뮬레이션 서핑 보드인 플로우 라이더, 배플 플라넷 Z의 레이저 태그 등 로열 캐리비안의 오아시스급 인기 게임을 즐길거리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담력이 높다면 바다에서 가장 높은 워터슬라이드인 얼티메이트 어비스가 여행자들에게 짜릿한 스릴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45미터 높이의 타워로, 65미터 길이의 어둡고 구불구불한 터널을 13초 동안 통과하는 신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배가 고프다면 9개의 무료 레스토랑과 12개의 특별 장소 중에서 원하는 곳을 골라 식사가 가능하며 시원한 맥주, 칵테일 또는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싶다면 대략 12개 정도의 바와 라운지를 마음껏 이용이 가능합니다.
2. 로열 캐비리안 심포니 오브 더 씨즈
규모 : 길이 362m, 폭 65m, 무게 228,081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크루즈 선박은 또 다른 오아시스급 선박 인 로열 캐리비안의 심포니 오브 더 씨즈 여객선입니다. 2018년에 출범한 심포니 오브 더 씨즈는 2,759개의 전용실이 있으며 승객 6,680명과 승무원 2,20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7개의 서로 다른 지역, 4개의 수영장, 20개의 레스토랑(약 절반은 전문 장소), 14개의 바와 라운지가 있습니다. 이 여객선에는 바이오닉 바에서 음료를 만드는 두 명의 로봇 바텐더도 있습니다.
성인은 선내 극장에서 브로드웨이 스타일의 쇼를 즐기고 플레이메이커즈 스포츠 바 & 아케이드에서 주요 국제 스포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스플래시어웨이 베이 아쿠아 파크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고, 보드워크 인근을 통과하는 9 데크 높이의 집라인을 타거나 아쿠아시어터 옆에 있는 두 개의 암벽 등반 벽 체험이 가능합니다.
3. 로열 캐리비안 하모니 오브 더 씨즈
규모 : 길이 362m, 폭 65m, 무게 226,963톤
3위는 또 다른 오아시스급 선박인 로열 캐리비안의 하모니 오브 더 씨즈 여객선은 2016년 5월에 첫 출항을 했습니다. 이 선박은 2,747개의 전용실에 6,687명의 승객과 2,200명의 승무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
크루저에는 메인 다이닝 룸과 세계적으로 영감을 받은 뷔페를 포함한 8개의 무료 장소와 버거와 셰이크부터 이탈리아 요리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는 9개의 전문 레스토랑 덕분에 식사할 수 있는 장소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선박의 7개 지역 중 하나인 보드워크는 순양함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이며 캐주얼한 식당, 소매점, 카니발 게임이 있습니다. 하모니 오브 더 씨즈에는 얼티메이트 어비스 워터슬라이드, 스플래쉬어웨이 베이 워터파크 및 퍼펙트 스톰 등 다이내믹한 세 개의 슬라이드도 있습니다.
저녁에는 라이징 타이드 바에서 저녁 식사 전 칵테일을 마시는 것이 백미입니다. 눈부신 채광창 전망을 감상하며 센트럴 파크 지역과 로열 프롬나드 사이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4. 로열 캐리비안 오아시스 오브 더 씨즈
규모 : 길이 362m, 폭 65m, 무게 226,838톤
로열 캐리비안의 오아시스 오브 더 씨즈 여객선은 2009년 처음 진수되었을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유람선이었습니다.
노선의 첫 번째 Oasis급 선박인 이 유람선은 타이타닉보다 거의 5배 더 크며 총무게는 226,838톤입니다. 이 선박은 2,801개의 객실과 2,109명의 승무원을 수용하며 최대 6,771명의 손님을 태울 수 있습니다.
오아시스 오브 더 씨즈는 플로우라이더 시뮬레이터, 퍼펙트 스톰 워터슬라이드, 얼티메이트 어비스 및 Playmakers Sports Bar & Arcade와 같은 최신 오아시스급 선박에 제공되는 다양한 편의 시설을 추가하여 2019년에 새롭게 단장되었습니다.
선박의 7개 지역에서 비디오 월, 터치스크린 간판, VOOM 등 공해상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연결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로열 캐리비안 얼루어 오브 더 씨즈
규모 : 길이 362m, 폭 65m, 무게 225,282톤
2010년에 처음으로 승선한 얼루어 오브 씨즈 여객선은 로열 캐리비안의 두 번째 오아시스급 선박이었습니다. 이 선박은 2015년에 보수 공사를 거쳤으며 6,780명의 승객과 2,200명의 승무원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2,742개의 전용실, 7개의 마을, 4개의 수영장, 6개의 월풀, 19개의 식당,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바와 라운지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스 스케이트장, 농구장, 10 데크 높이의 집라인, 암벽 등반 벽 2개, 플로우라이더 시뮬레이터 2개 (Royal Caribbean 인기 시설) 등 모든 연령대의 손님을 위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특히 인터랙티브 한 H20 존 워터파크를 즐기고, 어른들은 "맘마미아!" 같은 브로드웨이 작품, 오 세 아나리아(AquaTheater 오리지널 작품)의 공중 곡예 공연, 70년대 디스코 댄스파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선박의 세미나 시설에서 최대 1,394명의 인원 수용이 가능한 것도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MSC 월드 유로파
규모 : 길이 332m, 폭 46m, 무게 215,863톤
MSC 월드 유로파(MSC World Europa )는 MSC 월드 클래스 선단의 첫 번째 선박으로 2022년 11월 출시 당시 가장 기대되는 새로운 크루즈 선박이었습니다.
또한 MSC 크루즈의 최초 LNG 추진 선박으로 최대 순항 속도는 22.7노트에 이르며 선박의 미래 지향적인 내부 및 외부 디자인은 89미터 길이의 산책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산책로의 절반은 메라비글리아급 LED 스카이 스크린으로 덮여 있고, 나머지 절반은 바다 전망을 자랑하는 야외 공간입니다. MSC 월드 유로파 에는 6,762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2,626개의 전용실이 있습니다.
이 선박에는 2,138명의 승무원도 탑승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점은 각 여객 갑판의 이름이 런던 , 파리, 리스본 , 로마를 포함한 국제 도시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 독특한 테마 구역, 성인 전용 수영장이 있는 조용한 Zen 구역, 범퍼카와 롤러블레이드가 있는 가족 구역, 그리고 함대 최대 규모의 온보드 워터파크가 있습니다. 더 어린 순양함은 배 중앙에 11개 갑판 높이로 우뚝 솟은 구불구불한 스테인리스 스틸 터널 슬라이드가 있기도 합니다.
선박의 300석 규모의 다기능 엔터테인먼트 장소인 루나 파크 스튜디오는 거의 모든 공연이나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여객선을 둘러보다가 힘들어지면 13개 레스토랑 중 한 곳에서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다양한 바와 카페에서 음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발리 스파에서도 시그니처 트리트먼트를 받으며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선박의 이 독점적인 부분은 프리미엄 스위트룸, 별도의 수영장, 전용 레스토랑 및 라운지, 무료 음료, 집사 서비스 및 기타 편의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7. P&O 크루즈 아르비아
규모 : 길이 345m, 폭 42m, 무게 185,000톤
아르비아는 2022년 12월 아이 오나의 자매급 선박으로 P&O 함대에 합류했습니다. 또한 LNG를 동력으로 사용하여 2,610개의 선실과 1,800명의 승무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최대 6,26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가족 친화적인 크루즈 선박은 미션 컨트롤이라는 탈출실이 있는 새로운 활동 공간인 Altitude를 포함하여 손님들에게 많은 첫 번째 기능을 제공합니다.
높은 밧줄 체험인 스카이워크(Skywalk), 미니 골프, 스윔업 바, 스플래시 밸리, 스포츠 경기장, 그리고 미국풍의 6번가 디너와 그린앤코 식당이 있습니다.
생선과 야채를 베이스로 한 요리와 초밥을 전문으로 하는 미즈하나가 있으며 엔터테인먼트를 위해서 런던 웨스트엔드 쇼 "The Band"를 각색한 이 라인의 프로덕션인 "The Official Take That Musical"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손님들은 스카이돔 개폐식 지붕 아래 돔으로 가서 라이브 공연, 공중 전시, 거대한 해상스크린 영화, 별이 빛나는 하늘 아래 DJ 파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8. 코스타 스메랄다
규모 : 길이 337m, 폭 42m, 무게 185,000톤
코스타 스메랄다 (Costa Smeralda)는 코스타 크루즈 선박의 두 엑셀 클래스 중 첫 번째 여객선이었습니다. 이 선박은 현재까지 이탈리아 크루즈 라인의 가장 큰 선박으로 2019년 12월에 첫 출항을 했습니다.
또한 이 선박은 해상과 항구에서 LNG 전력을 사용하는 최초의 선박이기도 합니다. 1,550개의 발코니 선실을 포함해 2,612개의 전용실이 있으며 최대 6,554명의 승객과 1,678명의 승무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
스메랄다의 11개 레스토랑과 스낵바, 19개 바와 라운지 덕분에 크루저들은 결코 먹거리에 있어서는 최고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식사 장소 중 하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셰프 3명이 만든 혁신적인 요리를 제공하는 Restaurant Archipelago입니다.
요리 활동에 관심이 있으시면 다른 승객들과 함께 푸드 랩에서 바다에서 진행되는 요리 강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에 관해서는 이탈리아 전역의 광장을 모델로 한 중앙에 위치한 콜레세오 장소는 사교 활동과 라이브 공연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또한 선박에는 13개의 수영장과 온수 욕조, 아쿠아파크 및 3~11세 어린이를 위한 Squok Club 시설까지 존재합니다.
9. 코스타 토스카나
규모 : 길이 337m, 폭 42m, 무게 185,000톤
코스타 크루즈의 최신 기함이자 두 번째 엑셀 클래스 안 코스타 토스카나 여객선은 2022년 3월 데뷔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코스타 스메랄다와 크기 및 승객 수용 능력이 비슷한 토스카나 역시 LNG로 구동되며 최대 6,554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2,663개의 전용실이 있으며, 1,678명의 승무원이 승선하고 있습니다.
스메랄다와 마찬가지로 콜레세오는 토스카나의 중심입니다. 라이브 공연과 테마 바를 접할 수 있으며 11개의 레스토랑과 스낵바, 19개의 바와 라운지가 있습니다.
전망을 감상하며 상쾌한 식전주를 즐기고 싶다면 상징적인 오렌지색 이탈리안 칵테일이 유명한 Aperol Spritz Bar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 다른 식사 하이라이트는 라인의 새로운 초밥 비스트로인 Sushino at Costa입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이 배에서 가장 높은 지점 (64미터)인 볼라레 스카이워크(Volare Skywalk)에서 멋진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10. P&O 크루즈 아이오나
규모 : 길이 334m, 폭 42m, 무게 184,700톤
P&O 크루즈 아이오나는 최초의 LNG 동력 영국 크루즈 선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 친화적 선박이라고 불리는 이 여객선은 2,614개의 선실에 최대 5,200명의 승객과 1,800명의 승무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
아이오나 주요 특징으로는 접이식 스카이 돔, 진 증류소, 다양한 음식과 음료 옵션을 제공하는 33개의 레스토랑과 바 등이 있습니다. 캐주얼한 식당과 젤라토 전문점부터 인도와 영국에서 영감을 받은 Sindhu의 요리까지 다양한 레스토랑을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독특한 식사를 원하신다면 글라스 하우스의 그랜드 아트리움에서 공중 공연을 감상하며 식사와 와인을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는 선박 밴드의 보컬 공연과 기타 라이브 음악을 선보이는 성인 전용 저녁 클럽 장소인 라임라이트 클럽 (Limelight Club)에서도 저녁 식사가 가능합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맨해튼의 헤드라이너스 극장(Headliners Theatre), 팔라듐(Palladium), 라이브 라운지(The Live Lounge)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