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 성북동에 위치한 길상사는 크지 않지만 도심지에서 보기 드물게 자연경관도 수려하고 주변 조경이 아름다운 사찰입니다. 따라서 이곳을 방문하기 위해 대중교통과 자가용 이용을 통해 길상사 가는 길 설명을 하겠습니다.
길상사는 본래 사찰이 아닌 국내 3대 요정 대원각이었다고 합니다. 드라마에서나 나올법한 높으신 분들이 요정에서 만찬을 즐기던 곳이었는데 추후 대원각 소유주분께서 송광사에 시주를 하여 새롭게 사찰로 탈바꿈한 곳입니다.
길상사라는 이름은 대원각 소유주의 법명을 따서 지어졌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불교 신도뿐만아니라 일반인들도 예쁘게 지어진 사찰과 주변 풍경 때문에 일반인들도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에는 알록달록한 단풍나무가 매력적이라 길상사를 포함하여 북악산, 경복궁, 성북동과 함께 하는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합니다.
그럼, 대중교통과 자가용으로 올 수 있는 길상사 가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길상사 가는길 위치
길상사 위치 및 주소
길상사는 서울시 종로구 성북동에 있으며 우측에 정릉이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성북구 선잠로5길 68)
차를 끌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길상사에서 운영하는 주차면이 너무 적어 주말에는 이른 오전에도 만차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길상사 인근 주차장이 없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수월하며 자차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한성대입구역 주변 주차장에 두고 오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길상사 가는 법
길상사 주변 지하철역은 4호선 한성대입구역이 유일합니다. 한성대입구역에서 마을버스를 갈아타고 10분 정도면 길상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길상사행 마을버스도 딱 한편만 다니기 때문에 가는 방법은 이 한 가지뿐입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을 통한 방법은 마을버스를 타기 위해 한성대입구역까지 오셔야 합니다.
정확한 마을 버스정류장 위치는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를 나오면 삼선교 정류장에서 '성북 02' 마을버스를 탑승 후 길상사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자가 이용 길상사 가는길
자가용을 이용하여 길상사로 오시는 분은 길상사에서 운영하는 자체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주차장이 매우 협소하여 만차가 되기 일쑤입니다.
평일은 그나마 중도 빈 공간이 생길 수 있지만 주말은 방문객이 많아서 상시 만차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가용을 끌고 와야 하는 상황이라면 한성대입구역 부근 주차장에 세우고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